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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9-11 00:34
[교육불평등보고서] 수능과 소득격차 분석 자료집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3,072  
   정책보고서-수능자료집.hwp (1.3M) [1] DATE : 2014-09-11 00:34:46

수능과 소득격차 분석보고서 발간사


대학수학능력시험은 한국사회 학벌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시험대입니다.

모든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이 가슴을 졸이며, 최소 3년 이상 수능시험을 준비하고, 그 결과에 따라 울고 웃게 됩니다.

 

수능을 통해 등급화 된 수험생들은, 그 등급에 따라 대학에 진학하게 됩니다. 진학한 대학의 서열에 따라 이후의 삶은 많은 것이 바뀌게 됩니다.

 

인류의 역사를 보면, 돈과 권력을 독점한 집단은 그들에게만 적용되는 교육시스템을 운영하며, 사회를 지배해왔습니다. 귀족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사대부만이 글을 배울 수 있는 사회는 참으로 오랜 기간 지속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선, 특정 계급/계층만의 독점된 교육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며, 그 평등의 요소에는 보편적인 교육시스템의 혜택을 받을 권리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회가 양극화 되면서 이같은 교육인권의 바탕은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교육은 다시 계층과 계급을 분리하는 수단으로 변질되고 있습니다. 빈부격차가 그대로 교육격차로 반영되고 있고, 그 교육격차는 다시 빈부격차를 벌리는 중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발간하게 된 수학능력시험 보고서는 총 4번에 걸쳐 발간되었습니다.

첫 번째 보고서는 각 시군구별 집값과 수능성적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것입니다.

두 번째 보고서는 성적이 높게 나온 지역 가운데, 자사고/특목고를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의 순위를 밝힌 보고서입니다.

이 두 보고서를 통해, 빈부격차가 학력격차로 이어지는 현상을 통계적으로 증명했습니다.

세 번째 보고서는 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하고, 양 지역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연계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네 번째 보고서는 학교별 성적공개를 한 <조선일보> 보도에 대한 반박 성격이 있습니다.

 

네 번에 걸쳐 발표된 보고서는 빈부격차와 학력격차를 중층적으로 분석한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교육적 가치를 존중한 상태에서 교육서열을 분석한 보고서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좀더 중층적이고 전문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입니다. 4차례에 걸친 수능분석보고서가 교육정책 수립의 새로운 전제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교육은 우리의 미래입니다. 새로운 미래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만들어 질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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